발성 연습과 트레이닝 효과

오늘은 발성 연습과 트레이닝 효과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실력이 늘고 있지 않은거 같은 분들, 독학을 하시는 분이나 변화가 없어 보이는 분들은 읽어보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학생 다수 모임 이미지

일상생활에서 가능한 발성 연습

사람의 성격은 유전적으로도 영향이 있지만 살아가면서 주변환경, 학교, 친구 등등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고, 다양한 일들이 일어나는 환경들을 거쳐오며 성장해옵니다.

“무슨 말을 하고싶은거야;” 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드리고싶은 말은 발성과 전혀 관련이 없어보이는, 사람이 자라온 환경에서도 평소 내고있는 목소리와 연관이 있기 때문입니다​.

일상 생활에서 끼치는 발성 예시

성격이 소심하고 목소리가 작은 분이 처음보는 사람과의 대화에서 대화를 이끌어 가고 리드하는 경우를 보셨나요? 보셨을 수도 있겠지만 드물겁니다.

길거리 확성기 든 여자 이미지

그 반대로 목소리도 크고 대담하신분은 어떤 자리와 어떤 이야기일지라도 대화를 이끌어가고 리드하는 경우가 자주 생기셨을 것입니다​.

두 가지 예시가 발성적으로 끼치는 영향

이 두가지 예시가 발성적으로 끼치는 영향은

성격이 소심하다고 했던 분의 경우, 일반적인 대화에서도 또렷한 소리가 나오지 못하고 호흡의 새어나가는 양이 많으셨을겁니다 이 말은 “성대를 사용하는 비중이 현저히 떨어져있다” 라는 말입니다 이런분들은 성대를 붙히는 훈련이 필요할 것입니다.

반대로 성격이 대담하고 평소 목소리가 큰 분은 호흡이 나가는 비중보다는 음성이 나가는 비중이 크기 때문에 성대 과접촉으로 조금만 이야기해도 금방 피로해지는 경우가 있었을 것 입니다. 이런분들은 목구멍을 넓히고 소리와 호흡이 함께 나갈수있는 훈련이 필요할 것입니다.

(알기쉽고 재밌게 읽어보실수 있을만한 내용으로 작성 했습니다. 살아가면서 생기는 다양한 이슈들을 제외하고 재밌게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발성 트레이닝의 3요소

발성의 3요소는
호흡, 공명, 성구(성대) 입니다. 발성은 호흡, 공명, 성구(성대) 세가지가 적절한 비율로 삼위일체가 된다면 더 이상 교정할 것이 없는데요. 세가지 요소 중, 어느 한곳으로 치우치거나 어떤 요소가 부족해지는 경우에는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더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결국 습관을 고쳐나가는 훈련이고요. 습관이기 때문에 온전한 체득을 원하시면 꾸준한 시간을 투자하시는게 좋습니다​.

스피치가 아닌, 발성 트레이닝

발성과 노래의 연관이 없다는 사진 이미지

스피치 레슨이 아닌, ‘발성’이라고 하면 노래가 가장 먼저 떠오르실 수도 있는데요. 노래가 아니더라도 사람들은 면접준비, 목소리 개선, 발성 재활 등등 다양한 이유로 발성 연습을 하시며 트레이닝을 찾고 있습니다. 궁금하신 점은 댓글 남겨주세요.

오늘은 발성 연습과 트레이닝 효과에 대해서 작성해 보았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